HOME > 협회소식 > 업계동정
 
작성일 : 16-10-25 09:50
[한국가스기술공사] 친환경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플랜트 준공
 글쓴이 : 관리자
가스기술公, 친환경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플랜트 준공
음식물폐기물로 도시가스·차량 연료 등 생산가능해져
2016년 10월 24일 (월) 16:50:50[ 조재강 기자 jkjoe@tenews.kr ]
  
▲ 가스기술공사 플랜트 준공식에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
[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] 한국가스기술공사(사장 이석순)는 21일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폐자원에너지화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 충주 음식물폐기물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실증시설의 준공식을 개최했다.

본 시설는 충주시 달천동 일대에 건립해 ‘충주 음식물 바이오에너지 센터’로 정식 운영하게 되며 충주시의 하루 80톤의 음식물폐기물을 처리해 바이오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.

가스기술공사는 지난 약 3년간 바이오가스 고품질화 통합플랜트(바이오가스 고품질화 및 CO₂ 회수·이용 및 바이오가스 활용 플랜트)를 충주시에서 진행해 왔다.

이 시설은 일일 80톤의 음식물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(최대 390Nm3/hr) 고순도로 정제해 도시가스 배관망 및 차량용 연료로 공급이 가능한 바이오메탄을 생산하고 대기중으로 배출하던 이산화탄소를 회수해 산업시설에 재활용할 수 있어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에너지 플랜트로 여겨지고 있다.

이번 연구사업에는 바이오가스 고품질화 통합플랜트의 국산화 개발을 위해 주관기관인 가스기술공사를 비롯해 한국가스공사,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, (주)에어레인, (주)엔케이 등이 참여했다.

한편 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설비 및 전국 주배관망에 대한 유지보수 및 엔지니어링 등의 에너지플랜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분야인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을 선도적으로 국산화 개발하는 등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신기술 개발 및 에너지신사업 개발을 확대해 가고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

이러한 바이오가스 고품질화 통합플랜트 EPC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스기술공사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지원 아산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고질화 플랜트사업을 수주해 진행하는 등 최고의 국산화 기술로 우리나라 온실가스 저감 목표달성에 크게 기여하고 국가 에너지신사업 창출에 앞장 서고 있다.

향후 공사는 앞으로 남은 연구기간 동안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시설의 운영 및 유지·관리 기술을 완성해 지속적인 상용운영으로 바이오에너지 플랜트의 종합 기술을 완성할 예정이다.


[투데이에너지]


 
   
 

오시는길 | 회원가입 | 회원약관 | 개인정보취급방침 | 사이트맵
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340 한국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 2층
Tel : 070-7729-3665 Fax : 02-3663-3616 E-mail : kangv@kangv.org
  Copyright ⓒ www.kangv.org All rights reserved.